슈프림(SUPREME)은 1990년대 초 뉴욕시의 작은 스케이트보드 및 스트리트웨어 매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독특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접근 방식을 통해 브랜드 이름 SUPREME에 가까운 벨류를 갖게 된 것이죠.
오프화이트(Off-White™)의 창립자로 유명한 버질 아블로(Virgil Abloh)는 "슈프림은 나의 루이비통이다."라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스트리트 문화에 기반을 둔 브랜드 현재는 하이엔드 스트리트 브랜드라는 대중 이미지를 얻게 된 슈프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슈프림(SUPREME)의 업적
초기 시작과 스케이트보드 문화
1990년대 초, 제임스 제비아(James Jebbia)는 맨하탄 시내의 분주한 거리에서 슈프림(SUPREME)을 설립했습니다.
스케이트보딩 현장에 깊이 뿌리내린 배경을 가진 제비아는 스케이터와 도시 젊은이들이 최신 장비뿐만 아니라 문화 파생이 가능한 커뮤니티를 조성하고자 했습니다.
슈프림 역사가 시작되는 첫 매장은 뉴욕 소호의 라파예트 거리(Lafayette Street)에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이 매장은 뉴욕시의 다양한 서브 컬처를 기념하는 커뮤니티을 조성하면서 지역 스케이트보더, 아티스트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전략적인 한정 상품 출시
슈프림(SUPREME)이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공격적인 한정판 출시였습니다.
SUPREME은 전통적인 패션 캘린더를 따르는 대신 신상품을 한정 수량으로 출시하고 사전 예고 없이 발표하는 "drops"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이 전략은 소비자에게 소유욕을 불러일으켰고, 팬들은 매장 밖에 줄을 섰거나 온라인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확보하기 위해 쟁탈전을 벌였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의 활용
슈프림(SUPREME)은 명품 패션 하우스, 아티스트, 대중문화 아이콘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패션계에서 SUPREME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루이비통(Louis Vuitton), 나이키(Nike),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와 같은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유명한데, 특히 2000년 자사의 스케이트 제품에 루이비통의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해 루이비통에게 고소를 당하던 슈프림이 2017년에는 루이비통과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소 아이러니티컬하면서 천재적인 발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결과적으로 이 콜라보는 패션계의 스포트라이트를 가져가며 엄청난 화제와 성공을 거두었으니까요.
앞서 다룬 킴 존스(Kim Jones)가 적극적으로 컬래버레이션을 추진했다고 하죠.
2. 슈프림(SUPREME)의 디자인
대담한 임팩트가 있는 미니멀리즘:
SUPREME의 디자인 접근 방식은 임팩트를 전달하는 미니멀리즘이 특징입니다.
빨간색 배경에 대담한 흰색 글자로 "SUPREME" 로고로 포인트를 준 상징적인 박스 로고는 이러한 디자인 철학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로고의 심플함 덕분에 오히려 쉽게 눈에 띄고 멀리서도 알아볼 수 있기에 이러한 시인성(視認性, visibility)은 스트리트 브랜드에 적합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초기에는 박스 로고 스티커를 뉴욕 거리 곳곳에 붙이는 것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우기도 했었죠.
스케이터들이 스케이트 보드에 스티커를 잔뜩 붙이는 것에 착안한 아이디어입니다.
예전에는 슈프림에서 제품을 구매했을 때, 스티커를 주는 제품이 있었는데 이 스티커에도 슈프림의 상징적인 박스 로고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도쿄의 젊은 세대에서 애플 노트북에 슈프림 박스 스티커를 붙이는 것이 굉장히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이 스티커를 판매하는 사람도 많았죠.
SUPREME의 의류와 액세서리는 심플한 로고 외에도 깔끔한 라인과 직선적인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미니멀한 접근 방식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유지하여 콜라보를 했을 때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타사에 묻히지 않는 효과도 있습니다.
전략적인 아이러니 및 팝컬처:
SUPREME 디자인의 또 다른 특징은 아이러니와 대중문화를 전략적으로 디자인에 사용한 것입니다.
친숙한 로고, 슬로건 또는 이미지를 가져와 트렌디한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
이 전략은 SUPREME을 타브랜드와 차별화할 뿐만 아니라 진정성과 파괴적인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대상 고객에게 굉장한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죠.
앞서 설명한 슈프림의 박스 로고는 페미니스트 개념 미술가 바바라 크루거(Barbara Kruger)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데, ("I shop therefore I am") 이러한 접근방식은 기존 문화에 스트리트 감성을 장난스럽게 시도하면서 대중들의 호기심과 제품 소유욕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편안한 스트리트 웨어:
슈프림의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편안한 스트리트 웨어를 강조합니다.
스케이트보드 문화에 기원에 뿌리를 둔 브랜드인 만큼 갖춰지지 않은 쿨한 느낌을 풍깁니다.
티셔츠, 후드티, 그리고 트레이닝복 바지는 대체적으로 약간 오버사이즈 핏입니다.
이 실루엣은 서브컬처에 관심도가 높은 젊은층 고객들의 기호를 맞출 뿐만이 아니라, 현대 패션에 스며들어 있는 편안함에 중점을 둔 트렌드를 공략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트리트 웨어의 특징인 레이어링을 가능하게 하여, 착용자가 다양한 제품을 믹스 매치하여 개인의 개성을 강조한 룩을 완성할 수 있게 합니다.
3. 슈프림(SUPREME)의 컬러
강렬한 레드(Vibrant Red): 시그니처 색상
아마도 SUPREM과 관련하여 가장 즉각적으로 인식 가능한 색상은 레드일 것입니다.
종종 "SUPREM RED"라고 불리는 이 색상은 상징적인 박스 로고의 배경 색상이며 다양한 컬렉션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합니다.
이 색상은 에너지, 자신감, 반항심을 표현하는데 스트리트 문화 기원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특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레드 컬러는 SUPREM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컬러로 자리잡았습니다.
클래식 블랙 앤 화이트(Classic Black and White)
SUPREM은 눈길을 사로잡는 빨간색으로 유명하지만, 클래식한 블랙과 화이트를 디자인에 사용하는 제품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시그너처 레드 컬러와 대담한 대조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 슈프림(SUPREME)의 소재
코튼(Premium Cotton):
슈프림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소재 중 하나는 면 소재입니다.
면의 사용은 스타일과 실용성이 동시에 요구되는 스트리트웨어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테크니컬 패브릭(Technical Fabrics):
슈프림은 기술적인 직물을 디자인에 활용합니다.
노스페이스와 같은 아웃도어 브랜드와의 협업은 방수 및 내후성 직물을 특징으로 합니다.
슈프림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스트리트 문화에서 시작해서 스트리트 패션의 아이콘이 된 슈프림.
과거의 시작은 하위 문화에서 시작했지만 하위 문화를 하이엔드까지 끌어올려 이름처럼 슈프림해졌네요.